뉴스&공지사항         회원활동

2010 용산구 여성발전기금 지원사업 - 결혼이주여성 자녀교육지원을 위한 대학생 튜터링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275

Ⅰ. 사업 목적

  

1. 대학생을 활용한 튜터링 사업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통해 한국 사회에 익숙하지 않은 결혼이주여성들의 자녀교육을 돕고 이로써 결혼이주여성의 한국 사회 적응에 일조한다.

2. 튜터링 프로그램을 통해 결혼이주여성에게 자녀교육 뿐 아니라 필요한 교육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부모로서의 자신감을 갖고 바람직한 부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3. 자녀교육의 안정을 통해 결혼이주여성이 스스로의 능력을 계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에 일조한다.


II. 사업개요


    1. 추진기간 : 2010년 2월 ~ 2010년 10월

    2. 사업장소 : 본 연구소 및 숙명여대 등

    3. 사업대상 : 용산구 내 결혼이주여성 가구의 10~20%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생(튜터)

    4. 사업내용

     ①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생 50명을 학습 자원봉사자 튜터로 선정한다.

     ② 용산구 내 결혼이주여성 가구의 초등학생 자녀 50명을 튜티로 선정한다.

     ③ 튜터로 선정된 학생은 다문화가족(결혼이주여성) 이해 교육을 받아야 한다.

     ④ 주1회 가정방문을 통한 학습 지원과 튜터링 기간 중 2회 외부체험학습을 지원한다.

        (공공시설, 문화시설 등의 이용 교육)

     ⑤ 자녀의 학습지원 뿐만 아니라 결혼이주여성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부모교실을 개최한다.

     ⑥ 월 1회 튜터들의 정기 보고회를 열어 프로그램의 장단점과 개선점 및 기타 튜터링 프로그램의 진행

        및 성과가 원활할 수 있도록 한다.


III. 기대효과

   

  1. 결혼이주여성들의 자녀교육에 대한 불안감을 줄이고 한국사회 교육 시스템 이해를 통해 안정적인 자녀교육의 주체가 될 수 있다.

  2. 용산구 내 또래 결혼이주여성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자녀 교육정보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튜터링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교육정보 획득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3. 자녀교육에 대한 이해와 안정을 통해 결혼이주여성의 자기계발과 능력 활용의 여지를 확장한다.

  4. 한국인 대학생 튜터들과의 관계를 통하여 한국인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한다.

  5. 상호교류를 통한 대학생들의 다문화 가족 이해를 향상시킨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