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공지사항         이벤트

2007년 한국광고홍보학회 추계「특별세미나」헬스 커뮤니케이션의 현황과 전망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4428
커뮤니케이션의 한 분야로서 헬스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은 국내에서는 비교적 생소한 학문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헬스커뮤니케이션은 광범위한 사회적 맥락 안에서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질병 관리 및 예방(당뇨병, AIDS, 비만 등), 상해와 폭력 예방(음주운전, 데이트 폭력, 아동학대 등), 건강 관련 위기에 대한 대처 및 반응(음식안전, 자연재해 및 인위적 재해에 따른 보건행동 등), 공중보건(흡연, 폭음, 모유수유, 가족계획 등) 등 매우 광범위한 주제들이 헬스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실천적 영역에 포함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영역에도 불구하고 모든 헬스커뮤니케이션 연구의 공통적인 지향점은 커뮤니케이션 결과로서 ‘우리 사회 구성원의 건강’을 강조하는 데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사회 전반의 건강과 안녕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들을 탐구하는 것이 헬스커뮤니케이션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최근 국내외적으로 학문적·실무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헬스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실제적인 사례 분석 및 전략 등에 대한 토론을 가질 예정이며, 이를 통해 향후 헬스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연구와 함께 실무적 전망 등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부디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자세한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일시 : 2007년 10월 12일(금요일) 오후 2:00-5:30 ▶ 장소 : 광고문화회관 한국방송광고공사 7층 소회의실 ▶ 주최 : 한국광고홍보학회 ▶ 후원 : 한국언론재단, 학술진흥재단 < 프로그램 일정 > 진행 ----------------------------------한국광고홍보학회 연구이사 정 기 현 인사말씀 -----한국광고홍보학회 회장(한신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윤 선 길 사회: 정만수(숙명여자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교수) 제 1주제: 국내외 헬스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현황----------------2:10-2:50 발표: 최진명(서강대 신문방송학과 강사) 제 2주제: 헬스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이론과 방법론 발표: 이병관(한양대 홍보학과 교수) 토론 : 오미영(서울여대 언론영상학부 교수)------------------------2:50-3:10 정동훈(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교수) 휴 식 ----------------------------------------------------------3:10-3:30 제 3주제: 질병관리 및 예방 캠페인 사례분석1(AIDS)--------------3:30-4:50 발표: 정의철(상지대 언론광고학부 교수) 제 4주제: 질병관리 및 예방 캠페인 사례분석2(비만) 발표: 한미정(한양대 홍보학과 교수) 제 5주제: 질병관리 및 예방 캠페인 사례분석3(고혈압, 당뇨병) 발표: 차동필(신라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제 6주제: 공중보건 캠페인 사례분석4(흡연) 발표: 배경희(보건복지부 인력개발원 교수) 토론: 조형오(동국대 광고학과 교수)-------------------------------4:50-5:20 박현순(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폐회 및 리셉션----------------------------------------------------- 5:30- 2007년 10월 사단법인 한국광고홍보학회 회장 윤 선 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