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개요 1
1.1 과업명 1
1.2 과업 목적 1
1.3 과업 위치 1
1.4 과업 주요내용 2
1.5 과업 관련자료 2
1.6 과업기간 및 참여자 명단 3
제2장 제반 상황 분석 4
2.1 공사 개요 4
2.1.1 창원~부산간 도로 민감투자사업 4
2.1.2 국제산업물류도시 1-2단계 조성사업 8공구 4
2.2 주변현황 및 시공상황 4
2.3 과업구간 적용공법 7
2.3.1 세산교차로 Ramp-A 7
2.3.2 국제산업물류도시 1-2단계 조성사업 8공구 10
2.4 세산교차로 Pamp 공용중 변형 분석 13
2.4.1 현대건설 계측자료 13
2.4.2 선익 & 지오넷 계측자료 14
2.4.3 산업단지 측 수행 계측자료 21
2.4.4 산업단지 8공구 PBO 시공 후, 침출수 발생상황 23
2.4.5 계측자료 종합분석 27
2.5 기간별 전체 상황 요약 29
제3장 기존 자료 분석
3.1 개요 30
3.1.1 분석대장 관련자료 (기존) 30
3.2 지반조사 자료 31
3.2.1 세산교차로 Ramp-A 변형구간 연약지반 지층 분석 31
3.2.2 세산교차로 Ramp-A 변형구간 연약지반 시험 결과 분석 35
3.2.3 세산교차로 Ramp-A 변경구간 지반정수 분석 41
3.2.4 본 과업 적용 지반정수 47
3.3 설계, 시공 및 안정성 검토자료 분석 51
3.3.1 생곡교와 생곡Ramp 토공 간섭구간 및 교대 측방유동에 대한 검토 자료 51
3.3.2 생곡 2-4구간 압밀완료 검토 보고서 55
3.3.3 기타 시공자료 58
3.3.4 민간투자사업 세산교차로 주변지반 안정성 및 보강대책 검토 보고서 61
3.3.5 부산신항배후 국제물류도시(1-2단계) 8공구 36블록 연약지반 처리에 따른 동반침하 영향분석 연구용역보고서 66
3.3.6 설계, 시공 및 안정성 검토자료 종합 분석 69
제4장 연약지반의 역학적 거동
4.1 개요 71
4.2 압밀이론 71
4.2.1 Terzaghi의 일차원 압밀 이론 71
4.2.2 압밀 침하량의 계산 72
4.3 한계상태이론 및 Modified CamClay (MCC) 모델 74
4.3.1 한계상태(Critical State) 74
4.3.2 Modified Cammclay (MCC) Model 77
4.4 연약지반 안정화 시공 시 횡방향 변위 81
4.4.1 일반적인 의미의 측방 유동 81
4.4.2 성토부 주변부의 과잉간극수압 발현 81
제5장 해석적 방법을 통한 지반 변위 분석
5.1 개요 83
5.1.1 목적 83
5.1.2 변위 허용 기준 83
5.1.3 적용 지반정수 요약값 86
5.2 공용후 이상변위 발생원인에 대한 압밀해석 검토 88
5.2.1 계측자료에 근거한 차후 침하거동 예측 88
5.2.2 계측자료의 역해석을 통한 압밀정수 재산정 92
5.2.3 이상변위 발생구간의 공용하중 시 총침하량 산정 94
5.2.4 시공과정에 따른 시간이력을 고려한 압밀침하 해석 99
5.3 수치해석을 통한 급접 시공영향 및 대책공법 적절성 분석 106
5.3.1 개요 106
5.3.2 산업단지 8공구 PBO 시공여부에 따른 Ramp 거동 영향 검토 109
5.3.4 교대부 인접 산업단지 8공구 동반침하 방지공(DCM)에 대한 적정성 검토 113
5.3.5 성토부 인접 산업단지 8공구 동반침하 방지공(DCM)에 대한 적정성 검토 130
5.4 결과분석 및 요약 142
5.5 산업단지 8공구 성토시 관리기준 제안 145
제6장 결론
6.1 개요 147
6.2 공용중 이상변위 발생원인 검토 148
6.2.1 민자도로 측 시공에 따른 요인 148
6.2.2 산업단지 측 시공에 따른 요인 148
6.3 Ramp 교대부 안정성 검토 149
6.3.1 현재상태(2017.01) 검토 149
6.3.2 동반침하방지공(DCM) 시공 이후 검토 149
6.4 Ramp 성토부 안정성 검토 150
6.5 종합의견 150
※ 참고문언 151
제7장 부록
7.1 자문의견서(2017.03.06)
7.2 부록 7.2 성토부 인전 산업단지 8공구 동반침하 방지공(DCM)에 대한 적절성 검토(Case-5,6)
7.3 교대부 수치해석 결과
7.4 성토부 수치해석 결과(기존 동반침하방지고 SCW+PHC말뚝 강성 적용시)
7.5 성토부 수치해석 결과(기존 동반침하방지공 SCW 강성 적용시)